오주한카


광고 및 선정적인 내용, 욕설이 포함되었거나, 종교 또는 정치에 관련된 게시물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며 관리자가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메일로 몇몇분께서 저번 DIY 오일편이 도움이 되었다고 시간되면 다른것들도 부탁하셔서 올려봅니다.

 

자고있던 TeamRoK 회원분을 꼬셔서 조수로 부려먹으며시작했지요~

 

요번에는 자동차 외관 관리중 하나인 Claybaring - Waxing 작업 입니다.

보통사람들은 Automatic CarWash 혹은 남이 해주는 곳에 많이들 맡기죠.

!!!문제가 무엇이냐!!!

1. 대부분의 자동세차장은 일단 깨끗히 닦이지 않습니다.

2. 대부분의 자동세차장은 걸레나, 솔이 장착된 기계가 돌아가며 차를 닦기 때문에 스크레치가 많이 생기죠.

3. 남이 해주는곳 (ex,5th에있는곳이나  Dublin에 있는 곳) 도 자동으로 돌린후 닦아주기만 합니다.

4. 남이해주는곳에서 닦는 수건들은 수천-수만번 다른차량들도 닦던거라 스크레치나기 더 쉽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제대로 닦이지않은 상태에서 차를 말리다 보면 비누 등등의 화학물질이 페인트를 갉아먹기도하죠.

또한 고속도로 주행, 겨울주행 을 많이 한 차량들은 이런저런 곳에서 침식물, 미세물질, 미세한 Dirt 등이 사람눈에는 보이지 않게  차량 페인트 Clear 페인트에 숨어있어요.

 

초반에는 보이지 않을수 있으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Rust(녹)나 페인트가 광을 잃어 가게되죠.

 

Solution,: 일년에 1회~3회 정도 Clay-Bar과 Wax 작업을 하면 도움이 되요.

이런 Detail 작업은 보통 Detail 샵에 맡기면 제대로 하지 않거나,  제대로 하는곳도 150$~500$  ..   몇만불나오는 작업까지 가격이 차값나오는 경우도 종종 봤어요.  (Ferrari F40 Restoration detail)

 

하지만 가격이 너무 바싸다 하신 분들의 위해.   선선한 오후 몇시간, 몇십불로 해결할수 있는 디테일 작업을 오늘 써보려해요.

 

오늘의 시술차는   저번 오일편에 나왔는 흰색 Evolution X 와 필자의 허접한애마 C6 Corvette 두차량을 하게 되었어요.

 

보통 저는 하루에 한대만 하는데,  기냥 잽싸게 해버렸음. !!

 

0. 첫단계는 무조건 세차겠죠? 집에서 직접 손세차를 하실수 없는경우,   Coin 세차장에 가서 손세차를해주세요.  저는 그곳에있는 Brush는 절대 사용하지 않고 보통 극세사제질의 스폰지와 따로 세차용액을 버킷에 담아 세차합니다.   세차를 하셨으면 물기제거 해주시고 완전히 차가 마를때까지 가라지, 혹은 서늘한 그늘에 세워두세요.   절대 직사광선에서 왁싱작업하면 안되요~!!  화학용품이 Bake 된답니다. 차외관을 만졌을때 선선한 느낌이 들면 작업하셔도 됩니다 .!  엔진열 때문에 후드가 뜨겁지않고 거의 시원해졌을때 하시면되요. 

 

 1. 기본용품들. 어느 Autozone, Advanced Auto, 월마트등 에서 구할수 있는

Quck Detailer용액, Claybar kit, 그리고 고체왁스나 Liquid Wax. 몇장묶음으로 있는 MicroFiber극세사타월

Claybar kit 으로 사면 디테일러용액도 들어있어요

Wax01.JPG

 

2.클레이바 점토를 손가락 크기로 자른후 조물조물 거려서 넓게 펴주세요. 그후 Qucik Detailer 용액으로 클레이바작업 할 부분을 적셔줍니다.

Wax02.JPG

 

3. 적신부분을 점토를 이용해 Circular 모션으로 비벼주세요. 미세하게 무엇인가 밀리는 느낌이 들어요. 같은곳을 여러번 문지르면 반지르르 부드러운 느낌이 날거에요.

 Wax03.JPG

 

4. 이점토가 하는 역활은 눈으로 보이지않는 미세한 dirt, 돌맹이 등을 점토를이용에 빼내주고 페인트를 살짝 밀어내어 표면을 평평하고 부드럽게 하는작업이에요. 점토로 하는 부분을 마르기 전에 닦아주시고 한꺼번에 차전체를 하지말고 부분부분 해주세요.

Wax04.JPG

 

5. 일반 세차나, 아무리 깨끗히 손으로 닦아도 공도주행과 겨울주행으로 눈에는 잘보이지 않는 것들이 많아요. 이사진을 보시면 후덜덜...  왼쪽은 점토새것, 오른쪽은 문짝 한부분만 점토작업한후.

그리고 이차량은 몇천마일밖에 타지않은 차이고 차주분도 자주자주 세차해주지만...

아 그리고 점토가 더러워졌을 경우 다시 조물조물하여 펴주어서 다시 흰부분이 생기도록 만들어주세요.

부분부분 할때 마다 버리실필요없답니당!  몇부분 하시다가 다시조물조물해도 희부분이 많이 없다 하실때 새로 잘라서 사용ㅎ주세요 !

wax07.JPG

 

6. 점토작업이 다 끝났으면 이제 본격적인 왁싱 작업 !!  저는 1차적으로 이차량에 기계를 사용했지만, 기계가 없으신분들은 손으로 작업하셔도 되요. 처음에 기계로 평평한 부분을 돌리고 그후 세심한 부분을 손으로 작업했어요.  일단 고체왁스나, 용액 왁스로 Applicator 에 적당히 바르신후, 차랑 표면에 타원형을 그려가면 발라주시면되요. 너무세게 압력을 가하면 안되용~!!

wax09.JPG

 

7. 이제 손으로 왁싱 작업. 저는 기계로 돌릴땐 용액왁스를 사용하고, 손으로할땐 고체를사용. !

왁스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통 일반왁스, Carnueba 성분왁스, 그리고 Synthetic 왁스가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카누바 성분이 들어간 왁스를 모든차량에 추천해요.  

 wax10.JPG

 

8.  세심한 부분까지 왁싱..  차가 점점 광을 잃어가죠? 거의 무광수준 !

 wax11.JPG

 

9. 왁스가 발라진게 보이시나요~?  이제 왁스가 거의 마를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달리세요!! 완전히 마르기전에 그렇다고 너무 안마르면안되고 적당히 거의 말랐다 생각드실때까지. !

wax12.JPG

 

10. 그다음 작업은 사진찍는걸 깜빡. ㅜㅜㅜ  다음작업은 기계를 사용해 Wool 재질로 돌리셔도 되구, 기계 없으시면 손으로 MicroFiber 극세사 타월을 이용해 타원형 형태로 빡빡 닦아주세요 .!!  굉장한 마찰력을 니끼실태지만 인내를 가지고 열심히 문질러주세요. 차한바퀴를 다 닦으시고,  새로운 수건을 사용해 다시한번 새게 닦아주세요 . 두번째 닦을때 부턴 굉장히 차 표면이 부드러워짐을 느끼실꺼에요. 저는 보통 2~3 바퀴 닦아줍니다.(새수건사용)   그후 디테일한 부분 (문틈, 주유구 부분, 창문쪽들, 등등 미세하게 왁스가 남아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11. 짜잔 !!  반짝이죠?  뒤에보이는 작업용 등이 거울처럼 보이네요 !

wax13.JPG

 

12. 날이 어두워 졌기에 제차는 초스피드로 ! 클레이바 작업.  이차는 평소 가라지에 주차하고 겨울엔 타지않는 차라 클레이바작업이 쉬었어요.

wax14.JPG

 

13. 그리고 왁싱 작업 !!  검은차라 왁스 칠이 잘보이네요 !

wax16.JPG

wax17.JPG

 

14. 1차작업 끝 ! 거울처럼 빛나죠?

wax18.JPG

 

15. 조명 밝은 주요소로 가서,  먼저 에볼루션 X

wax19.JPG

 

16. 그리고 콜벳

wax21.JPG

 

17. 다음날 미스난 곳 없는지 한번더 닦고 광택낸후.  거울이아니라 트렁크 부분입니다. ㅎ

wax22.JPG

 

 

스텝이 많아보여도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난이도 2 , 가격도 저렴. 클레이바와, 왁스를 사면 여러번 두구두고 사용할수 있어서 가격이 저렴하다 하는거에요.

 

왁싱작업이 좋은점. 

1. 페인트 본래의 색과 광을 어느정도 되돌릴수있다

2. 거친 날씨와 도로상태로부터 하나의 프로텍션이다.

3. 페인트 수명을 오래할수 있다

4. 비를맞으면 물이 스며들지 않고 미끄러져 나간다

5. 잔기스와 Swirl Mark가 어느정도는 사라진다.

 

당연히 프로페셔널샵니다 좋은 기계를 사용하면 효과가 더좋을수 있지만 가격, 시간 등등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몇십불과 선선한 주말 몇시간 으로 시도해볼수있는 작업이여서 좋아요.

 

혹시 이 작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요밑에 답글이나 이멜로 문의주시고요.

 

궁금하신 점이나 다른 DIY를 원하신다면 댓글이나    kyc12340@gmail.com   로 이메일 주저말고 보내주시고

혹은  싸이월드 한국서버 클럽창에  Team RoK 오하이오 한인 자동차 동호회를 찾아주세요 !!

(지금 동호회는 시간때문에 글을 많이 올리진 안으나 가입하시면 몇개의 리뷰, 글, 사진들을 볼수있어요.

 

P.S 혹시 간단한 정비, DIY, 튜닝 을 원하셔도 연락주세요 . 

엔진 스왑이나 리빌드 같은 건 혼자서 못하지만 간단한

Performance:  흡기(intake), 배기(exhaust), bolt-on 부품들(Bov, Intercooler, Turbo swap) etc..   

Exterior: lip kit, HID, Xenon bulb change, BMW엔젤아이(Angel Eye),Mudflap,etc

Interior:(shift knob, Audio, LED..etc) 등은 할수있슴돠 !

  • Timeattack 2012.05.10 18:13
    요번주말에 두대 하기로 했어요 ^_^.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메일 연락주세요!
  • shyun 2012.08.24 07:2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이런 질문을 드려도 될 지 모르겠네요.
    제 차가 Civic LX 인데, 타이어 압력관련 경고 사인이 종종 표시됩니다. 카센터 가서 공기를 더 넣거나 빼면 경고 사인이 사라지곤 하는데 좀 신경이 쓰이네요. 정말 타이어에 상처가 났는지 압력 때문인지 구별이 안되니까요. 혹시 이런 경험이 있으신지 해서 글을 올립니다.